보도자료

문경축제관광조직위원회
홈으로 알림마당 > 보도자료

알림마당
(재)문경문화관광재단에서 알립니다

보도자료

관람객 21만5000명·경제효과 113억[경북도민일보]

관리자이메일

 

문경찻사발축제 평가보고회
가족·연인 관람객 만족도↑
2019 문경찻사발축제 평가보고회…관람객 21만5000명·경제효과 113억원
2019 문경찻사발축제 평가보고회 모습

[경북도민일보 = 윤대열기자] 문경시는 지난달 2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지난 4월 27일~5월 6일까지 열린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대표축제인 ‘2019 문경찻사발축제’에 대한 평가보고회가 개최했다.
 이날 고윤환 문경시장과 오정택 축제추진위원장을 비롯한 추진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.
 ‘쉬고, 담고, 거닐다’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축제는 즐기는 축제, 젊은 축제로의 지향을 위하여 명칭에서 ‘전통’을 배제하고 축제 자생력 강화를 위해 개막식·신북천 행사를 폐지했다. 또 읍면동의 날 폐지, 공무원 인력동원 최소화해 운영했음에도 작년 대비 축제 방문객 수가 21% 증가하는 성과를 이뤘다.
 또한 축제의 주인공인 도예인의 참여 범위가 전통 도자기관에 머물지 않고 사기장의 하루, 달항아리 소원쓰기 등 직접적인 프로그램 참여·운영으로 확대했으며 축제의 소재인 찻사발과 차를 주제로 주요 방문객인 가족과 연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방문객 만족도가 높은 축제로 평가를 받았다.
 특히 무인계측기에 의한 관람객 수 측정으로 신뢰성 있는 축제 통계를 확보하여 열흘간 21만5000여 명의 관광객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방문객의 소비 지출액을 바탕으로 산출한 경제효과도 113억여 원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. 개선점으로는 축제장 공간관리 필요, 축제장 식당 등 운영의 고급화, 야간시간 축제 프로그램 운영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.

출처 : 경북도민일보(http://www.hidomin.com)

 

기자 : 윤대일 기자

기사보기 : http://www.hidomin.com/news/articleView.html?idxno=392599#0ANo